스마트공장 체험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통해 온라인에서 스마트공장을 체험해 보세요.

스마트공장 체험 우수 구축사례

스마트공장 우수 구축사례

‘태림산업(주)’, 의사결정의 패러다임, 스마트한 데이터가 기준이 되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태림산업은 자동차 조향장치 부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90%를 차지할 만큼 글로벌 마켓에서의 입지도 탄탄한 기업인데요. 태림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몰두하는 한편, 2015년부터 자체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전기식 전환으로 인해 매출 감소라는 큰 벽에 막혀 부담이 가중되고 있었지만, 오히려 스마트공장의 기반을 닦기 위해 투자를 늘렸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면서 고민거리였던 매출 감소를 극복하고, 남다른 경쟁력까지 확보한 태림산업.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려는 다른 기업들에 모범이 될 만한 등대공장 등대공장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세계 제조업 미래를 이끄는 공장을 뜻하는 말로 세계경제포럼 (WEF)이 2018년 처음 사용했다. 정도의 수준이라고 평할 만큼 경남 지역 제조 중소기업 중 스마트공장의 모범사례로 뽑히고 있습니다.
태림산업 공장은 등대공장으로 추천해도 될 만큼 진화 된 공장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태림산업에 딱 맞는 안성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집중!
태림산업은 스마트공장 도입 초기부터 명확한 원칙을 정했습니다. 단순히 ‘다른 기업들이 하니까 무턱대고 따라한 것’이 아닌 ‘무엇을’,‘어떻게’할 것인지 원칙과 목표를 확고히 정한 뒤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태림산업이 스마트공장 추진을 하면서 현재 기업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도구로써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 도입하겠다는 것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오경진 부사장은 직접 태림산업 스마트공장 관련 자료를 브리핑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보여주기식 데이터 수집이 아니라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에 집중했어요.
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생산1과는 고전적인 공정 운영을 유지하고,
생산2과는 기초 단계를 100% 달성하는데 목표를 뒀습니다.
생산3과는 공격적인 스마트공장 진행을 통해 전 공정의 중간 1단계를 달성하는 등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자원을 투입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태림산업 오경진 부사장
스마트공장의 구축단계는 '기초-중간1-중간2-고도' 총 4개의 단계로 나뉜다.

이러한 노력은 곧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생산현황 실시간 모니터링과 분석이 가능해졌고, 공정별·설비별 운영현황 조회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경진 부사장이 생각하는 가장 큰 성과는 기존 감각에 의존했던 부분들이 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개선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 이달의 스마트공장 '태림산업' 유튜브로 확인하기
수기작성의 작업 일보, 태블릿 PC 기록으로 데이터 수집 및 표준화 달성
한눈에 보는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
태림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후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그 중 오경진 부사장이 말하는 가장 큰 변화는 가공라인의 데이터 수집과 공정 데이터 일괄조회 기능 구현, 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입니다.
수기작성의 작업 일보, 태블릿 PC 기록으로 데이터 수집 및 표준화 달성
생산 2과 가공라인의 작업 일보는 직원들이 수기로 일지에 기록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직원들 각자의 방식으로 정리하면서 전체적으로 표준화가 되지 않고 있었으며, 이러한 자료는 데이터화가 되어 있지 않아 추후 내용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스마트공장 시스템 도입 후 작업일지를 태블릿 PC에 기록하기 시작하면서 표준화는 물론, 데이터가 자동으로 기록되면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MES MES(Manufacturing Exwcution System)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작업 일정, 작업 지시, 품질 관리, 작업실적 집계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생산 관리 시스템 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설비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실적관리 용이
스마트공장 도입 전에는 설비의 문제점과 파라미터 확인을 위해 설비 내의 데이터를 일일이 백업해서 데이터를 모으는 작업이 요구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문제점을 즉각적으로 발견하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이 있어도 관행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공장 추진을 위해 MES 시스템을 갖추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생산현장의 각종 공정·설비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정 실적 정보 및 검사 데이터 일괄 조회 기능을 구현해 생산성과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감각에 의한 의사결정에서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으로
공정별, 설비별 운영현황 조회가 힘들고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제조나 생산, 원료구입 등 의사결정에 있어 의사결정권자들의 감각이나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설비가 멈추거나 과부하가 걸리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표준화된 공장을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수치화되고 통계화되니 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데이터를 통한 문제 분석과 해결방안 도출이 가능해지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축적됨으로써 태림산업의 제조 경쟁력까지 높아지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태림산업은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제조 경영기업 등을 활용해 제조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해 갈 계획입니다.
오경진 부사장이 말하는 태림산업, ‘신경 쓰이는 문제’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해결
오경진 부사장이 말하는 태림산업, ‘신경 쓰이는 문제’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해결
Q 스마트공장 추진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스마트공장을 보는 관점이 여러 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기업이든 나름의 회사 운용 노하우를 갖고 있고, 세상에 날고 기는 사물인터넷(loT) 기업도 많습니다. 다만 빈틈이 어디에 있는지를 관찰하면서 제가 느낀 것은 오퍼레이션 테크놀로지 즉, 운영의 기술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태림산업의 경우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AI(Analogue Interface)로 봐야 합니다. 왜냐면 기업마다 나름의 도메인이 있기에 돈을 벌고 신기술을 적절하게 연결하는 게 스마트공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가장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Q 스마트공장 도입 성과는 어떤가요?
A 저는 다른 기업들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했어요.‘우리 회사 내에서 전체적으로 몇 퍼센트 진행됐다’혹은‘고도화됐다’로 접근한 게 아니라 하나의 작은 영역이라도 100% 실현된 게 어느 정도인지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공장의 작은 성공사례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완벽한 기초단계를 만들어 건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과제로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체 예산도 있었지만 생산 2과의 전산화와 도요타 생산방법의 연결은 정부의 지원이 없었다면 달성할 수 없었을 겁니다. 또, 생산 3과의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고도화)을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생산·품질분석과 모니터링도 가능해졌습니다.
Q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스마트공장 추진을 계획하고 있나요?
A 앞으로 4차 산업에 준하는 등대공장이 되기 위해 어떤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을지 자동주문발주시스템 구축 등을 포함해 9개 정도의 과제를 뽑아봤어요. 이러한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나가다 보면 등대공장에 준하게 되지 않을까요?(웃음)
한눈에 보는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
한눈에 보는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
태림산업은 스마트공장 시스템의 도입으로 고용과 매출 측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도입 전 106명이었던 직원은 114명으로 7.5%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259억 원에서 355억 원으로 무려 29.3% 향상되었습니다.
현장의 실무진들이 직접 말하는 태림산업,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지고, 업무의 피로도가 줄다
스마트공장 추진 전 어떤 점이 불편했고, 추진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걸리던 문제를 MES 통해 즉시 해결할 수 있게 됐어요!
이동현 품질부 대리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 해결방법은 무엇이었나요?
무엇을 어떻게 스마트하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 원점에서 시작했습니다.
김민규 생산부 차장
스마트공정으로 바뀌면 좋겠다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스마트공장으로 업무의 불편한 점을 찾아 해소해 나가고 싶어요.
이나영 구매팀 대리
URL
복사